led모듈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거실 등이 깜박이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안정기에 이상이 생겼다고 생각을 하시고 모듈과 안정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led주방등이나 led방등 또한 깜박깜박거리거나 불이꺼져 버리면 교체를 한다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led모듈 교체를 꼭해야하나
led조명이 영구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처럼 광고를 할 때가 있었습니다. 누구나 한번 구입을 하면 1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지만 지금의 현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초창기에 나온 제품들을 보면 그래도 성능이 좋아 6년에서 7년을 사용한 조명들도 있지만 지금 나오는 제품들은 짧게는 1,2년 길게는 3년 정도 사용을 하면 수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가격이 내려가면서 품질 또한 내려가는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조명에 안정기가 고장이 나면 안정기만 교체를 하면 되는데 예전에 조명을 판매하던 회사들이 문을 닫는 일이 많아져 새로 조명을 구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문제점은 기판과 안정기가 같은 회사 제품이 아니면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모듈을 만드는 회사가 여러 군데 있어서 이겠지만 삼성 칩을 쓰면 같은 삼성끼리는 맞아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고쳐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효율적인 대책
우선 거실 등의 경우는 가격이 조금 있으니 모듈만을 구입을 해서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듈 한판에 25w이며 거실 1등이라고 합니다. 보통 가격은(삼성 칩 기준) 16000원 정도로 보시면 되고 안정기 한 개와 모듈 1개가 들어있습니다.
모듈 두 판이 들어있는 50w의 경우에는 기판 2개 안정기 1개가 들어 있습니다. 가격은 20.000원 정도 합니다.
주방등이나 방등 모듈 또한 50w 기준으로 20.000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요즘 방등 같은 경우 2만 원에서 3만 원 사이에 구입이 가능한 제품이 많이 있으니 모듈을 교체하기보다는 소모품이다 생각하고 통째로 교체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매하실 때 최대한 as기간이 2년 이상인 조명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매내역을 적어놓고 혹시 모를 고장에 미리 준비를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그럼 이제 거실 모듈을 교체해 보겠습니다.
거실 모듈 교체
모듈을 교체하려면 우선 드라이버와 기리 피스 2개 타이 2개 정도 있으면 좋습니다. 없다면 드라이버만 가지고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모듈을 교체한다는 건 기존의 모든 것을 버리고 새로 설치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 거실 등 모듈 제거 및 안정기 분리작업
1. 모듈을 잡고 있는 피스를 제거합니다.
2. 전원 소켓의 전선을 분리합니다.
3. 모듈과 안정기를 연결하는 잭을 분리합니다.
4. 안정기를 분리합니다.
버튼식 연결잭이 보입니다. 살짝 누르고 잡아당기면 전선이 분리가 되며 전선은 3가닥씩 뭉쳐서 놓은걸 볼 수 있습니다.
전선이 3가닥씩 뭉쳐진 이유는 스위치 작동을 하면 모든 전등이 한 번에 불이 들어오게 하기 위함입니다.
모듈을 살펴보겠습니다.
모듈과 안정기를 연결하는 부분은 간편한 소켓으로 되어 있습니다. 윗부분을 누르고 전선을 잡아당기면 불리가 됩니다.
안정기와 모듈을 분리하고 뒷부분에 달려있는 안정기를 해체를 합니다.
안정기는 피스를 두 개 박아서 고정을 해 놓았습니다. 피스를 풀어주고 안정기를 제거합니다.
이제 모든 부품을 분리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기본 베이스만 남아 있습니다.
모듈 구매 팁
모듈을 구매할 때는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사각으로
작은 칩으로 되어있는 걸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형으로 되어있는 칩 보다 수명이 깁니다.
* 모듈설치작업
요즘 나오는 모듈 중에 셀프 설치를 하기 좋게 자석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식의 모듈이 나옵니다.
볼트 너트를 채결하는 방식으로 아래 사진처럼 모듈에 고정하여 조명기구에 부착만 하면 됩니다.
1. 모듈에 자석을 고정해 줍니다.
2. 안정기를 고정한다
안정기를 등기구 본체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모듈과 연결되는 잭과 전원선이 들어가는 부분을 생각해서 고정을 시킵니다.
기리 피스를 (철판에 박는피스) 이용해서 안정기를 고정했습니다. 기존에 있는구멍들을 이용해서 안정기를 고정해도 되지만 내가원하는 자리에 구멍이 없다면 기리피스를 이용해서 안정기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2. 전선 연결하기
안전기에서 나온 전선은 잭이 달려있으니 모듈에 하나씩 꼽아주면 됩니다. 모듈 하나에 잭을 꼽는 부분이 두 개가 있는데 어디에 꼽던지 상관없습니다. 전원선은 처음 작업을 하기 전처럼 백색 3가닥 흑색 3가닥을 뭉쳐 줍니다.
모듈은 자석이라 등기구 본체에 부착만 시켜 주시면 됩니다.
조립을 끝냈지만 전등을 부착하기 전에 불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 작업을 한번 해봅니다.
안정기나 기판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하는 절차입니다. 미리 확인을 하는 이유는 조명을 설치하고 하자가 있으면 다시 분리를 하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등에 전원을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일반 가정에는 이런 실험을 할 수가 없으니 조명을 설치하고 전원을 연결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쓰셔야 합니다.
전원을 넣고 불을 켜보겠습니다.
불이 아주 잘 들어옵니다.
제가 오늘 작업한 모듈은 삼성 칩입니다. 모듈 한 개당 25w이며 총 100w 소비를 하는 거실 등입니다.
24평 거실에 주로 설치가 되고 거실용 50w 모듈 2개를 사용했습니다. 구입 비용은 40.000원입니다.
led거실 등이 깜빡거린다면 모듈만 구입을 해서 셀프 작업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unshinled/products/7505722735
거실기판 : 햇빛전기조명
거실등 안정기 모듈 교체용 으로 자석을 이용하여 셀프 교체가 가능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댓글